하만, 강력하고 개인적인 청취 경험 강조
하만, 강력하고 개인적인 청취 경험 강조
  • 데일리문화
  • 승인 2020.09.08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소비자 및 기업 고객을 위해 최고의 연결 기술을 공급하고 있는 하만 인터내셔널(HARMAN International)은 소비자들이 어디에 있든 강력하고 직접적인 공감을 통해 최상의 청취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하만은 IFA 2020과는 별개로 IFA 2020 기간 중 자사의 온라인 공간 하만 버추얼 스튜디오에서 음악이 가진 힘에 대한 하만의 전문성을 세계적 수준의 디자인과 최첨단 혁신이 결합된 제품 및 솔루션과 함께 선보이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사람들이 살아가고, 일하고, 소통하는 방식을 바꾸며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세상을 단순하게 만들고 축소시켰으며 집 근처로 생활 반경을 좁히도록 영향력을 끼쳤다. 그 결과, 많은 사람이 외로움과 불안을 느끼고 있다. 하지만 과거 여러 도전적인 시기에도 그랬듯이 많은 사람이 평온, 치유, 연결의 원천을 음악에서 찾고 있다. 코로나19 팬테믹이 보여준 것이 한 가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음악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하만은 언제나 음악이 주는 큰 혜택을 믿어왔다. 70년 이상 동안 하만의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은 그들의 열정을 쏟아 사람들이 이러한 혜택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제품과 솔루션을 개발해왔다. 그 제품들은 언제 어디서나 함께 할 수 있는 휴대용 스피커, 몰입감 있는 초정밀 사운드스케이프를 통해 게이머들에게 경쟁적 우위를 제공하는 게임용 헤드셋, 거실을 가상의 콘서트홀로 바꾸어주는 홈오디오 장비 등을 포함한다. 하만은 그 어느 때보다도 진정성 있고 의미 있는 청취 경험에 대해 커져가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만의 데이브 로저스(Dave Rogers) 라이프스타일 사업부장(President, Lifestyle Division)은 “하만은 오랜 시간 동안 사람과 음악을 하나로 만들어주고 있다. 인류는 음악에 의존하고 음악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살고 있다. 음악은 우리를 하나로 묶어주며 우리를 주어진 시간과 연결해주는 수단이다. 오늘날 수많은 불확실성 속에서 현재를 수용하고 더욱 강력하고 건강하며 밝은 미래를 구축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매순간 서로 그리고 우리 스스로와의 연결성을 찾는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 어디 있든 함께 하다

코로나19 시대는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전자상거래는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보였으며 물리적 소매 채널을 대체하기도 했다. 맥킨지(McKinsey)에 따르면, 지난 3개월 동안 전자상거래 성장은 지난 10년 동안 소매 채널의 성장에 필적할 정도라고 한다. 디지털 비디오, 음악, 게임의 참여도가 급증하면서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도 위기 중에 큰 혜택을 누렸다. 퓨처소스(FutureSource)에 따르면, 이번 위기는 게임용 헤드셋 시장에도 큰 성장을 가져다 주었다. 이러한 수요의 증가는 재택 근무를 위한 게임용 헤드셋을 구매하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한 가정용 엔터테인먼트로 게임을 즐기는 소비자의 증가와 연계되어 있다고 한다. 전자상거래로의 전환이 지속될 것이 예상되는 가운데, 하만은 포괄적인 옴니채널 전략을 채택하고 커뮤니티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소비자가 어디에 있든 그리고 어디에서 쇼핑을 하든 그들과 만나고자 한다.

◇헤드폰의 혁신을 선도하다

완전 무선은 헤드폰 시장에서 현재 가장 중요한 트렌드이며 향후 헤드폰의 새로운 폼팩터(form factor)가 될 것이다. 퓨처소스(FutureSource)는 2020년 완전 무선 제품은 시장에서 64%의 성장을 보이며 1억8600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헤드폰 혁신의 최전선에서 하만은 완전 무선 헤드폰 제품들에 집중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세 자릿수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온이어 헤드폰의 경우, 경쟁사들의 매출은 3.8% 감소를 보이는 반면 JBL은 43% 성장했다. 또한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 들어간 헤드폰은 2020년~2024년 연평균 성장률 40%가 예상된다.

◇게임 시장에 불을 지피다

새로운 게임 장르에서 오디오의 정확도는 주요 차별화 요소이다. 70년 음향 산업의 전문적 경험 및 고품질 오디오 하드웨어의 전략적 이점을 활용하여 최종 사용자에게 개선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하만은 게이머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첫 번째 헤드셋 제품군 JBL 퀀텀(Quantum) 헤드폰을 개발하며 시장에 진정한 혁신을 선보였다. 새롭게 선보인 이 헤드폰은 크로스파이어 감지에서부터 적의 미세한 움직임에 이르기까지 초정밀 사운드스케이프를 제공하여 게이머가 실제로 게임 내에서 플레이하는 듯한 느낌을 전달한다. JBL 퀀텀 개발 시 하만 엔지니어들은 34개의 스피커로 구성된 구형 장치를 구축하여 사용자 주변의 음장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게 했다. 하이페리온 스피어(Hyperion Sphere)라고 불리는 이 솔루션은 사용자가 실제 소스 대비 가상 소스를 얼마나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는지 비교하여 가상화 알고리즘의 성능을 검증하는데 HRTF(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머리전달함수) 데이터세트를 측정하고 사용할 수 있다.

예측대로 초기 피드백 및 판매는 고무적이었다. 2020년 게임용 헤드셋 시장 규모는 전 세계적으로 20% 성장이 예측되고 2024년까지 글로벌 시장 규모는 5480만대로 전망되며 2020년~2024년 연평균 성장률은 11%로 기대된다.

◇고해상도 음질을 확대하다

여러 연구의 경우, 청취자들은 고품질의 사운드를 원하고 기대하며 이를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보여준다. 전통적으로 최적의 음질을 추구하는 럭셔리 고객들이 찾는 고해상도 오디오 역시 지난 15년 동안 전문 레코딩 스튜디오들과 오디오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폭넓게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주류 오디오 시장의 변화와 함께 고해상도 음원 형식이 각광을 받고 있다. 호환이 가능한 무선 스피커, 사운드바, 무선 헤드폰의 성장과 함께 고해상도 음원 제공 제품 개발이 증가하고 있으며 고해상도 음원 스트리밍 구독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프리미엄 오디오 제품을 찾는 잠재 고객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전체적인 오디오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 저장 용량의 증가, 공공장소에서 와이파이 가용성 확대, 모바일 데이터 구독자 증가, 그리고 가정에서 4G/5G 또는 광섬유를 통한 빠른 데이터 전송은 고해상도 음원의 접근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